§ 비타민②

- 남편의 갱년기 극복을 위한 밥상은? -

가을엔모기 2009. 5. 3. 14:10

<< NEW 위대한 밥상! >>

 

- 남편의 갱년기 극복을 위한 밥상은? -

 

남편의 갱년기 극복에 도움을 주는 호두!

호두가 남자의 갱년기 극복에 좋은 이유는 세 가지다. 첫째, 호두에 풍부한 L-아르기닌 성분이 혈관확장물질인 산화질소를 발생하게 해서 발기부전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을 준다. 둘째, 호두 속 아연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생성에 필요한 물질로 전립선 건강을 돕고, 마지막으로 호두는 감마토코페롤, 일라직산 등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산화스트레스를 감소시켜서 우리 몸의 전반적인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호두, 하루에 3개가 적당하다!

호두에 들어있는 영양소를 생각하면 많이 먹는 것이 좋겠지만, 하루에 3개씩 먹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 그 이유는 호두가 100g 당 열량이 652kcal 정도로 고열량 식품이기 때문이다.

 

통째 밀봉해서 냉동보관 해야 하는 호두!

호두는 습도가 높으면 곰팡이가 생기면서 발암성분인 아플라톡신이 생기고, 온도가 높아지면 알파-리놀렌산 등 불포화지방산이 산화되면서 과산화물을 만들어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된다. 따라서 호두는 밀봉해서 냉동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고, 가능한 6개월 내에 섭취하는 것이 좋다.

 

소화가 안 될 때는 호두를 피해라!

호두의 지방은 소화가 잘 안 돼 소화력이 약하거나 설사 증상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서 섭취해야 한다. 반면 호두는 멜라토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수면에 도움이 되고, 호두 속의 알파-리놀렌산과 감마-토코페롤은 피부건강에 도움을 주며, 호두의 일라직산은 충치 균이 치석물질을 만드는 효소작용을 억제해서 충치 예방에 도움을 준다.

 

호두 잘 까는 방법!

호두 알맹이는 깨뜨리지 않고, 단단한 호두 껍데기만을 잘 까는 방법은 호두를 수증기로 3분가량 찐 후에 까는 것이다. 이는 수증기가 껍데기 틈새로 들어가 팽창하면서 호두 껍데기는 잘 깔 수 있게 되는 반면 호두 알맹이는 수증기에 의해 질겨져서 잘 깨지지 않기 때문이다.

 

<자료 출처 : KBS 비타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