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타민②

- 두통 완화를 위한 밥상은? -

가을엔모기 2008. 11. 29. 10:17

<< NEW 위대한 밥상! >>

- 두통 완화를 위한 밥상은? -

 

◆ 두통 완화를 위해 꼭 먹어야 하는 사과!

 

▷ 사과의 어떤 성분이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될까?

사과에는 과당 등 당류가 15.8% 정도로 풍부해서 두통의 원인 중 하나인 저혈당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퀘르세틴과 켐페롤 등 생리활성물질이 두뇌조직의 혈액순환을 돕기 때문에 두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 또한 식이섬유소인 펙틴도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면서 혈액순환을 도와 두통을 완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 사과는 언제 먹는 게 제일 좋을까?

활동량이 많은 낮 시간에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사과에 들어있는 과당은 혈당을 잘 유지시키며, 에너지를 빠르게 공급하는 영양소이기 때문에 활발하게 활동하는 낮 시간에는 체내 에너지 대사를 활성화시킨다. 반면 저녁식사 후에 먹으면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고 남은 과당이 지방을 합성하여 체지방을 늘리게 되므로 좋지 않다. 그러니까, 가급적 낮 시간에 먹는 것이 좋다.

 

▷ 평소에 두통이 심한 사람이 주의해야 하는 음식

두통을 유발시키는 티라민이 들어있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티라민이 많은 음식으로는 햄이나 소시지 등 가공한 육류, 땅콩이나 호두 같은 견과류, 술, 조미료, 간장, 된장 등을 들 수 있다. 커피의 카페인도 물론 좋지 않다. 또 저혈당이 되면 두통이 심해지니 끼니 거르지 말고 식사를 꼭 챙겨 먹는 것이 좋다.

 

▷ 사과와 함께 두면 좋은 감자!

사과를 감자와 함께 두게 되면 사과에서 나오는 에틸렌이라는 숙성호르몬이 감자의 발육을 막아 싹이 발아하는 것을 막기 때문에 감자를 오래 동안 보관할 수 있게 한다. 반면 포도, 딸기는 이미 익은 것을 수확하는 과일이므로, 사과와 함께 두면 너무 익게 되어 빨리 상하게 된다. 또 양배추는 빨리 시들게 되므로 각각 다른 칸에 따로 보관하거나 신문지나 비닐 등으로 싸서 두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