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타민②

- 제 6 탄 다이어트를 위해 먹으면 좋은 밥상은?

가을엔모기 2007. 6. 25. 10:33
<< NEW 위대한 밥상! '한국인 이럴 때 이런 음식! >>
- 제 6 탄 다이어트를 위해 먹으면 좋은 밥상은?

? 랭크 - 대국민 설문! 다이어트를 위해서 먹는 음식은?

▷ 1위 두부
두부도 청국장처럼 콩의 펩타이드에 의한 지방분해촉진 효과도 볼 수 있다! 그리고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칼로리 섭취량이 줄어들면서 우리 몸의 근육 손실이 증가하게 되는데 두부는 질 좋은 단백질 식품이면서, 칼슘도 우유 이상 많이 들어있으므로 다이어트에 의해 손실된 근육과 뼈를 건강하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다만, 주의할 점은 두부가 결코 저칼로리식품이 아니라는 것! 두부 100g, 즉 세 쪽 정도에 84kcal이어서, 두부 한모가 약 350kcal나 된다. 따라서 두부를 먹을 때에는 밥을 그만큼 적게 먹어야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2위 청국장
대표적인 건강 발효식품인 청국장은 구미지역에서 유행하는 슬로푸드의 대표음식으로 당연히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청국장에는 대두가 바실러스균에 의해 발효되면서 만든 대두펩타이드가 풍부한데, 바로 이 물질은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청국장에는 레시틴과 사포닌이 들어있어서, 음식속의 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흡수되지 않도록 하여 배설시키는 효과까지 있기 때문에 청국장도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 3위 버섯
다이어트 식품으로는 칼로리 밀도가 낮으면서 포만감이 드는 음식이 좋다. 버섯은 100g 당 30kcal 밖에 안 되는 저칼로리 식품이면서, 식이섬유소도 많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 매우 좋다. 뿐만 아니라, 여러 생리활성물질이 건강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 다이어트는 꼭 필요한 걸까?
비만은 질환이다. 그리고 더 무서운 것은 비만이 불러올 수 있는 합병증이다. 복부에 지방이 과다하게 쌓이면 혈압을 높이고, 혈관노화가 급격하게 진행되게 된다. 결국, 비만인 경우 정상인보다 심혈 관 질환 발생률이 5배 가량 높아진다. 그리고 비만환자가 정상인에 비해 당뇨가 발생할 확률은 무려 15배나 높다. 심지어 암이 발생할 확률도 평균 2배가량 높다. 지나친 다이어트는 물론 문제가 되지만 적절한 다이어트는 건강을 지키는 기본임을 기억해야 한다.


? 다이어트에 좋은 보리에 대한 궁금증

▷ 보리의 역사 및 주요 생산지
보리의 재배역사는 무려 7천에서 1만 년 전으로 추정되고 있다.
보리의 주요 생산지를 보면, 1위가 러시아, 2위가 캐나다, 3위가 독일이다.
2005년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연간 1인당 섭취량은 1.1kg이다.

▷ 클레오파트라가 미용재료로 사용한 보리
로마제국의 영웅들을 꼼짝 못하게 사로잡았던 미인의 대명사 클레오파트라가 바로 보리를 원료로 만든 맥주로 목욕을 했다고 한다. 이는 유럽지방에서는 대대로 전해져 내려오는 비법이라고 한다.

▷ 고추장을 만드는 보리
고추장에 든 캡사이신 성분은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준다. 고춧가루보다 고추장이 더 효과적이기도 한데,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보리를 넣고 고추장을 만들기도 한다. 그

▷ 다이어트를 하려면 탄수화물은 안 먹는 게 좋을 것 같다. 보리는 어떻게 다이어트에 좋은 걸까?
우리가 섭취하는 칼로리의 거의 절반이 주식인 밥에서 오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만 골라먹는 것보다 밥 관리를 잘하는 것이 다이어트 성공의 지름길이다. 따라서 밥 양을 줄이는 것 못지않게 밥의 종류를 바꾸는 것이 필요하다! 보리는 100g 당 칼로리는 백미보다 약 30kcal 정도밖에 차이가 나지 않지만, 식이섬유소가 현미의 세배, 조의 두배 가량 많거, 또 베타-글루칸 형태의 소화되지 않는 당질이 5% 정도 들어있다. 무엇보다도 보리가 다이어트에 적격인 것은, 바로 보리가 대표적인 저혈당지수 식품이라는 점! 혈당지수가 낮은 식품은 흡수가 천천히 되면서 혈당이 느리게 올라가 인슐린 분비를 자극하지 않는다. 따라서 인슐린 분비가 되는 경우 체지방분해는 정지되고, 합성속도가 빨라지게 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위해 저혈당식품을 먹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보리는 쌀이나 찹쌀, 밀가루 보다 혈당지수가 훨씬 낮기 때문에, 보리밥으로만 바꿔도 다이어트에 쉽게 성공 할 수 있다.

▷ 보리는 주로 차를 끓여 먹거나 밥을 해서 먹는데... 이렇게 열을 가해도 효과에는 변화가 없는 걸까?
보리에 들어있는 전분이나 베타글루칸은 열에 강해서 파괴되지 않고 오히려 호화되면서 부드럽게 되며, 덱스트린이 만들어지면서 고소한 풍미를 내게 된다. 다만 수용성 비타민인 비타민 B1, B2, 판토텐산 등 비타민 일부가 파괴되거나 손실될 수 있으므로, 닦을 때 너무 세게 닦지 않는 것이 좋다.

▷ 보리는 소화가 잘 되는데, 소화가 잘 되면 배가 더 자주 고프지 않을까?
보리는 지방함량이 낮고, 아밀로펙틴 함량이 쌀보다 적어 끈 적이지 않다보니, 위장에서 쉽게 소장으로 내려가기 때문에 공복감이 빨리 오는 것처럼 느껴지는데, 소장에서의 소화속도는 쌀과 거의 비슷하다. 보리밥 먹으면 배고프다는 말은 예전 먹을거리가 부족하던 시절에 보리밥을 주로 먹다보니, 충분히 먹지 못하고, 또 밥의 끈기가 적어서 쌀밥보다 보리밥 한 그릇 양이 적다보니, 보리밥을 먹으면 배고픈 느낌을 받았는데, 소화속도가 빠를 것은 아니다. 그리고, 보리밥이 부슬거려서 꺼리는 분은 보리에 찹쌀 한 주먹정도 섞어 하면 밥의 끈기가 어느 정도 있게 된다.


? 위대한 메뉴
▷ 열무보리비빔밥
▷ 보리누룽지탕
▷ 보리식혜

< 자료출처 : KBS비타민 >